열린책들 로고 열린책들 슬로건
홈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영문 문의게시판
 
 
 
 
경제 규칙 다시 쓰기
조지프 스티글리츠
사흘 그리고 한 인생
피에르 르메트르
서울 선언
김시덕
열린책들 도서목록
 
Home > 열린책들 > 새로 나온 책
새로나온책  
 
블러디 프로젝트(His Bloody Project)
그레임 맥레이 버넷(Graeme Macrae Burnet)
조영학
열린책들
2019년 01월 15일
견장정 / 400 면
978-89-329-1937-9 03840
영미문학 / 스코틀랜드문학 / 범죄소설 / 추리소설 / 역사소설 / 스릴러
13,800
 
 
 

 “움베르토 에코가 19세기 스코틀랜드에서 부활한 듯하다.” 
― 『가디언』

2016년 맨부커상 최종 후보작
2016년 뉴스위크 직원들이 뽑인 <올해의 책> 중 하나로 선정
2016년 월스트리트 저널 <올해 최고의 미스터리 10> 선정
2016년 샐타이어 소사이어티 <올해의 소설> 선정
2017년 선데이 헤럴드 문화상(SHCA) <올해의 작가> 선정
2017년 브레이 네덜란드 <올해 최고의 스릴러> 선정


생생한 스코틀랜드의 풍경 속에서 찾아가는 사건의 진실

현대 스코틀랜드를 대표하는 작가 그레임 맥레이 버넷의 『블러디 프로젝트 : 로더릭 맥레이 사건 문서』가 열린책들에서 출간되었다. 이 작품은 19세기 스코틀랜드 북부의 한 마을을 배경으로, 열일곱 살 소년 로더릭 맥레이가 세 사람을 참혹하게 살해한 사건을 다룬다.
『블러디 프로젝트』는 소설임에도 불구하고 마을 사람들의 진술서, 로더릭 맥레이의 옥중 비망록, 부검 보고서, 재판 기록 등으로 이루어져 마치 역사적 사실을 재구성해 놓았을 뿐이라고 느끼게 된다. 작가는 고지대 특유의 생활상, 소작농을 둘러싼 착취와 억압들, 당시의 사법 제도를 정확히 재현해 냈다. 생생하게 구현된 19세기 하일랜드의 풍경 속에서, 사건의 진위를 파악해 나가는 것은 독자의 몫이다.
버넷은 이 작품이 두 번째 장편소설임에도 불구하고 2016년 맨부커상 최종 후보로 지명되어 단숨에 인지도를 올렸다. 영국에서만 20만 부 이상 판매되었고 『뉴스위크』, 『월스트리트 저널』 등 여러 매체에서 <올해의 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또한 버넷은 2017년 스코틀랜드의 아카데미상으로 불리는 선데이 헤럴드 문화상(SHCA)을 받아 명실공히 스코틀랜드 대표 작가로 떠올랐다.

그는 광기에 사로잡힌 악마인가, 아니면 벼랑 끝에 몰린 가련한 인간인가?

1869년 스코틀랜드 북부의 한 마을에서 충격적인 살인 사건이 발생한다. 아홉 가구밖에 살지 않는 작은 마을 컬두이에서, 가난한 소작농의 아들인 열일곱 살 로더릭 맥레이가 세 사람을 죽인 것이다. 로더릭은 범행을 저지른 후 도망가지 않고 순순히 붙잡혀 자신의 짓임을 인정한다. 
그러나 사건이 발생하게 된 경로와 범행 동기에 대해서 사람들의 의견이 엇갈린다. 이웃에 사는 아주머니 카미나 머치슨은 로더릭이 예의 바르고 친절한 소년이었으며, 피를 뒤집어쓴 로더릭을 봤을 때조차 사고가 나서 크게 다친 줄 알았다고 한다. 카머스터라치 학교의 교사인 윌리엄 길리스는 로더릭이 굉장히 똑똑했으며 범죄를 저질렀다는 소식은 믿기 어렵다고 말한다. 반면 목사 제임스 갤브레이스는 로더릭이 범인이라는 소식이 전혀 놀랍지 않으며, 악한 면모를 가지고 있는 소년이어서 자신도 어찌하지 못했다고 한다. 지역 주민 피터 매켄지도 로더릭이 어릴 때부터 동물을 괴롭히는 등 사악하고 교활한 아이였다고 말한다. 게다가 재판이 시작되면서 검사와 변호사, 의사와 학자 들의 의견 또한 엇갈리는데…….
 
열린책들
열린책들 주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