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책들 로고 열린책들 슬로건
홈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영문 문의게시판
 
 
 
 
경제 규칙 다시 쓰기
조지프 스티글리츠
사흘 그리고 한 인생
피에르 르메트르
서울 선언
김시덕
열린책들 도서목록
 
Home > 열린책들 > 새로 나온 책
새로나온책  
 
질의 응답(Gleden med skjeden)
니나 브로크만, 엘렌 스퇴켄 달(Nina Brochmann, Ellen Støkken Dahl)
김명남
열린책들
2019년 03월 10일
연장정 / 448 면
978-89-329-1943-0 03510
사회과학/ 여성학,젠더/대중의학/여성건강/성클리닉/성생활
14,800
 
 
 

“만약 당신이 질과 뇌를 가진 젊은 인간을 키우고 있다면, 
그에게 당장 이 책을 선물하라.”
― 에밀리 나고스키, 미국 성 심리학자이자 성교육자

"내 몸이지만 정보와 지식은 의료인에게만 있는 
이 비대칭성을 극복하고자 대중적인 언어로 
여성 건강에 대한 지식을 풀어내는 노르웨이의 두 젊은 의학도에게
시공간을 넘어 연대와 존경을 보낸다.”
― 윤정원, 녹색병원 산부인과 전문의

여성의 주체성에 포커스를 맞춘다는 시대적 의의까지 지닌다.
― 손경이 관계교육연구소 대표 


더 알수록, 더 이해할수록, 더 당당하다. 
엄마도 선생님도 의사도 말해 주지 않았던 이야기들
여성 성기에 관해서 배우기에 늦은 때란 없다!

2017년 노르웨이에서 출간되자마자 베스트셀러가 된 『질의 응답』이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을 맞이하여 열린책들에서 출간되었다. 현재까지 총 35개국에서 출간이 되었거나 준비 중인 이 책은 성교육 활동가이며 의사인 니나 브로크만과 의대생인 엘렌 스퇴켄 달이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인간의 신체 중 가장 신비롭고 복잡한 여성 성기에 관해 친구들과 대화하듯 쓴 친근하고, 유머러스한 여성 성기 사용 설명서이다. 여성 성기를 둘러싼 각종 미신과 오해를 들추고, 흔히 <정상>으로 여겨지는 것들이 정말로 정상인지 살펴본다. 이 책은 여성 성기에 대해 알고 싶었지만 차마 묻지 못했던, 또는 올바른 대답을 들을 수 없었던 여성 성기에 관한 모든 것에 답해 준다. 


친구, 남친, 딸한테 알려주고 싶은 실용적인 이야기

이 책은 성기의 모양부터 임신, 피임, 여성 질병을 다루면서 생물학적, 해부학적인 면모를 알기 쉽고 친절하게 드러낸다. 남성의 성기와 비교하며 내외부 구조를 자세히 살피고, 왜 지금까지 여성의 음핵과 질이 역사적으로 과소평가를 당해 왔는지를 그 모양이나 기능 속에서 추적하기도 한다. 의대생들도 책을 덮어 버린다는 여성 생리 주기에 대해서도 알기 쉽게 설명하고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호르몬들의 작동 방식을 덧붙여 여성이 실제로 겪는 몸의 반응의 원인을 알린다.
그 외에도 우리가 중요하게 다뤄야 할 <피임>과 <생식기에 생기는 문제>를비롯해 성기를 씻는 방법, 콘돔 사용법, 면도 방법, 성관계할 때 오르가슴을 느끼는 방법 등 모든 여성이 생활 속에서 필요한, 어찌 보면 사소한 것들까지도 착실하게 다룬다. 따라서 이 책은 여성 독자들뿐 아니라 딸이 있는 아버지나, 여성과 결혼을 한 남성 등에게도 여성의 신체 기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성별과 나이를 불문하는 모든 독자를 위한 책이다. 


각 연령, 시기에 필요한 내용이 잘 담긴
다리 사이로 들어가는 지도책

총 5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각각 중요한 내용을 담는다. 각자가 필요한 장을 펼쳐서 봐도 무방하다. 1장은 책 내용의 가장 기본이 되는 <생식기>를 다룬다. 외음, 음핵, 질, 자궁 및 내부 생식기, 음핵 그리고 성별에 관한 진실을 말한다. 2장은 여성이 평생 고민해야 하는 문제인 <냉, 생리, 그 밖의 분비물>을 다룬다. 복잡한 생리주기도 쉽게 설명하고, 생리 전 증후군, 임신 가능 시기 등에 대해 알 수 있다. 3장은 <섹스>이다. 첫 경험부터 보통의 성생활, 성욕 감소, 오르가슴 등을 다루는데 이 장을 통해 자신의 성생활을 나름대로 진단할 수 있으며, 섹스에 관한 온갖 걱정과 의문들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4장은 <피임>이다. 가장 중요한 만큼 복잡하게 여길 수 있지만 앞의 장들을 잘 이해했다면 쉽게 읽을 수 있고, 또 아주 다양한 피임법을 제시하여 각자 몸에 맞는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을 준다. 호르몬 피임법, 비호르몬 피임법, 응급피임법, 피임제 부작용들 그리고 임신 중단(낙태)을 다룬다. 마지막인 5장은 <생식기에 생기는 문제>로 관한 크고 작은 질병, 이를 테면 생리 불순, 치질에서부터 헤르페스, 자궁 근종, 암 등이 왜 생기는지 알기 쉽게 설명하고, 많은 연구의 사례를 다룬다.


바로 내 이야기, 
당장 활용할 수 있는 현실적인 지침서

여성이 실제로 겪고 있는 피임, 유산, 각종 질병 등은 자칫 심각한 걱정으로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다. 하지만 이 책은 그런 문제에 대해서도 유연성을 유지하며 필요한 정보와 지침들을 과학적으로 제시하여 안심시킨다. 현재 혈전이나 고혈압, 뇌중풍을 앓고 있다면 어떤 피임법을 사용해야 하는지, 자궁 경부암 검사는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등 의사가 일일이 말해 주기 어려운 의료 전문 지식이 생활 속에서 어떻게 활용되어야 하는지를 짚는다. 또한 필요한 곳마다 국내의 현황 및 제도, 약에 대한 내용을 덧붙여 피임, 질병 진단 등에 관해 실제로 도움받을 수 있도록 했다.


여성 성기에 관한 세계적 열풍

이 책은 영미와 독일, 프랑스, 러시아에서 이미 출간이 되었고 체코, 덴마크, 네덜란드, 에스토니아, 핀란드, 이탈리아 등의 유럽 국가와 일본과 중국에서도 출간을 준비 중이다. 전 세계 여성이 읽고 있는 『질의 응답』은 현재 한국에서도 그 거대한 연대의 바탕이 될 준비를 하고 있다. 이 책은 여성의 생식기에 관한 잘못된 믿음과 고정 관념이 보다 정확하고 과학적으로 접근되기를 바라면서 사람들이 불편해하거나 어려워하는 주제인 오르가슴, 여성 질환, 성 매개 감염병에 대해 더 많이 이야기할 수 있는 분위기가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열린책들
열린책들 주소